Tuesday, May 12, 2009

한 시간 이내 완성된 작문

I still don't quite know how I did it, but for the first time I was able to complete a 600-word essay within one hour. I guess it was because I was 'forced' to submit the essay at the end of the lesson. For record purpose, I am posting my corrected essay. It's another milestone in my learning journey.

I read a quotation in newspaper just now: 재미있어야 잘 하고 또 잘 해야 재미있다. What it means is, it has to be interesting before I can do well and I have to do well in order for it to be interesting. The quotation is very apt when I apply it to Korean language.


사형 제도의 중요성

싱가포르는 치안이 가장 좋은 도시로 세계에서 유명하다. 그 이유를 물어보면 싱가포르가 사형을 잘 지키는 도시이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. 사형 제도가 가혹한 제도이지만 사회 대부분의 시민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. 그래서 국제 인권 단체가 자주 싱가포르 정부에게 권유했는데 우리 정부는 사형 폐지할 수가 없다고 대답한다. 왜냐하면 사형이 잘 지켜지면 사회가 더욱 안정되고 잘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.

물론 사형 제도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말에도 일리가 있지만 개인 인권이나 생명의 존엄성을 위하여 사형 제도를 폐지하면 다른 사회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 경우를 무시할 수 없다. 사형 제도를 유지해도 범죄를 완전히 없애기가 불가능한 상황이지만 범죄 예방 효과가 어느 정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. 사형으로 인하여 사람이 범죄를 짓기 전에 신경을 쓰기 마련이다. 신경을 한 번 쓰면 범죄를 저지를 생각을 그만두게 되는 경우도 있다. 사형이 없으면 이것저것 신경을 안 쓰고 큰 죄를 짓는 상황이 더 생길텐데 이것은 우리 원하는 것이 아니다.

둘째 사형 대신 무기징역을 하게 되면 이런 제도가 오래될 수록 사회의 큰 부담이 될 수도 있다. 범죄자가 자신이 저지른 범죄에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하다. 세금으로 범죄자를 부양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을 갖는 시민들이 대부분이다. 그래서 사형 제도가 대중에게 공평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.

사형 제도는 단점도 있지만 장점에 비하면 적다. 안정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려고 한다면 선량한 사람이 그렇게 살 권리를 뺏는 범죄자가 자신이 지은 죄에 알맞은 벌을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.


선생님의 평가: 서론의 도입이 아주 자연스럽고 주의를 끌 만합니다. 사형 제도 유지를 주장하는 근거도 잘 제시했는데 조금 더 설득력있게 제시하려면 구체적인 조사내용이나 사형제도의 단점에 대해 기술해 주는 것이 좋겠죠? 마지막 부분을 조금 더 논리적으로 서술하면 더 좋은 점수 받을 것 같아요.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